저가형 컴팩트 VS 저가형 미러리스 블라인드 테스트 (WX30 VS NX100의 이미지비교)
답변을 달다보면, 좀 더 좋은 화질을 위해 컴팩트 카메라에서 미러리스 카메라로 바꿨지만, 그 전보다 뭐가 나아진지 모르겠다며 답답해하는 질문을 꽤 자주 보게 됩니다. 반대로 더 좋은 화질을 위해서는 컴팩트 카메라 대신 가격이 많이 내려간 구형 미러리스 카메라를 생각하는 것도 좋다고 하시는 말씀을 보고 이 부분을 충분히 짚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제가 기기와 기기를 비교하는 이유는 "성능의 우열을 가리기 위함" 이 아닙니다. 기기 성능이 어느정도 수준에 올라오는가는 제 관심 밖입니다. 이 곳은 제품의 구매와 사용이 곧 취미와 향유인 분들이 아닌 오로지 사용을 위한 활용이 목적인 사람을 위한 것이고 그 분들에게는 성능이 좋냐 나쁘냐보다 성향이 나한테 맞냐 아니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블라인드 테스트 입니다. 먼저 번 있었던 실수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참고 하였고, 최대한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썼습니다. 누가 더 화질이 좋냐를 가리기 위한 테스트가 아니라, 정말로 이 두기기간의 차이가 세상사람들이 말하는 그 차이를 나도 똑같이 느끼냐를 보기 위함입니다. 이 테스트는 2주간 오픈되며 2주 후 당첨자 발표와 함께 테스트를 진행한 자세한 목적과 내용을 함께 공유드립니다.
테스트 진행 시 참고하실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저가형 컴팩트 카메라는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적이 있었던 소니 WX30입니다.
2) 구형 미러리스 카메라는 삼성 NX100입니다.
3) NX100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화질에 있어서 절대 불변의 여론인 "판형이 깡패다" 라는 내용이 실제 내가 느끼기에도 적용되나를 보기 위해 선택한 APS-C타입 미러리스 카메라 중 중고가가 가장 저렴한 기종을 정했습니다. 다음번에는 J1같은 기종과의 비교도 해볼 예정입니다.^^
4) 원본 이미지 기준으로 3) 에 해당하는 "판형이 깡패다" 의 실체, 즉 NX100의 화질이 더 좋다는 특징은 곳곳에 실제로 존재합니다. 다만 소형 센서를 쓰는 컴팩트 카메라가 떨어지는 화질을 커버하기위해 사용하고 있는 이미지프로세싱 기술들이 실제 여러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5) 초심자들이 미러리스를 구매하고도 컴팩트 카메라와의 다른점을 좀처럼 못찾는 이유에 근접하기위해 미러리스 카메라는 번들 줌렌즈로만 촬영했으며, 최대한 아웃포커싱 요소를 배제한 피사체를 촬영하여 초심자들이 보통의 생활에서 쓰는상황과 최대한 비슷하게 진행 하였습니다. 정답발표와 함께 번들렌즈 기준 아웃포커싱 정도차이도 보여드리겠습니다.
6) WX30은 A/M/S모드가 지원되지 않는 완전자동 카메라이고, NX100과의 판형/렌즈 규격이 판이하게 다르므로 모든 샘플촬영은 ISO/측광방식/원본이미지사이즈만 일치하여 촬영하였습니다. 다른 조건을 맞추지 않는게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테스트의 목적을 제대로 이해 못 하신 겁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화질비교"를 위한 테스트가 아닙니다.
7) 모든 테스트 샘플사진은 900PX로 리사이징 되었으며 정답발표시 원본도 함께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정답 응모는 2013년 9월 1일 자정까지 댓글로 달아주시면 되며, 기준은 화질이 더 좋은 NX100의 사진이라고 생각되는 사진을 번호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위가 1번 아래가 2번) EX: 1,2,2,1,1,1,2,2,2,...
늘 그랬듯 모든 정답을 맞추신 중 3분을 추첨해 드리는 선물 있습니다!! 선물종류가 뭔지 미리 말씀드리지는 않겠지만, 항상 그래왔듯 받으시면 어딘가에 유용하게 쓰실만한, 혹은 기분 좋아질만한 선물로 준비하겠습니다.^^
이번에도 재미있게 지켜보겠습니다!!
보통의 여론에 빗대어보자면, 하늘과 땅 차이의 화질차를 보일 정도의 체급차이가 나는 카메라이므로....모든분들이 모두 맞추실 것이라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자 그럼 문제 나갑니다.^^
Q1.
Q2.
Q3.
Q4.
Q5.
Q6.
Q7.
Q8.
Q9.
Q10.
Q11.
Q12.
부담없이 맞춰보세요~~^^
20130819 Frankti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