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 Information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부업 뭐가 좋을까?

No.Fibber 2023. 8. 29. 09:17

애드센스 열풍이 분 이후로 카카오가 티스토리 상단에 강제로 애드센스 광고를 집행하면서 사람들이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많이 넘어가고, 또 넘어갈 준비를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부분에 대한 정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랑 워드프레스 각각 비교하면서 현실적인 장단점을 확실하게 알려드리고, 그럼에도 제가 우선 티스토리만 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소 어려운 내용이 있더라도 최대한 쉽게 설명해드릴테니 천천히 잘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수익화, 같은조건이라면 워드프레스 "승"

 

우선 수익부분입니다. 티스토리랑 워드프레스랑 뭐가 더 돈을 많이 벌 까요? 수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트래픽은 각자 얼마나 효과적으로 키워드를 공략하냐이니 이 부분은 배제를 하고 클릭률과 광고단가를 곱한 "RPM" 다시 말해서 천명당 수익을 비교해 보면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보다 더 높습니다. 정확히는 높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사이트 로딩 속도부터 차이가 있다 보니 광고 송출이 좀 더 빠릅니다. 거기에 광고 배치를 좀 더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티스토리보다  더 클릭률이 높죠. cpc도 워드프레스가 보통 더 높습니다. 아직까지 공식적인 정보를 통해 같은 조건에서 워드프레스의 수익이 높은 이유가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같은 트래픽이 유입되었다고 할 때 할 때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 보다 수익이 높을 확률이 좀 더 높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의 구굴 애드센스 최적화 세팅이 아주 잘됐다는 조건입니다.

 

 

운영 난이도는 코딩 문외한이라면 무조건 티스토리 "승"

다음은 운영 난이도입니다. 티스토리는 처음부터 세팅이 완전히 다 된 상태고, 워드프레스는 세팅해야 할 부분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코딩에 대한 이해도도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티스토리가 진입장벽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처음 진입하는 난이도뿐 아니라 운영초기의 검색사이트 상위 노출도 티스토리가 좀 더 좋습니다. 특히 티스토리는 다음이라는 검색엔진에 거의 독점적으로 노출이 잘됩니다. 그렇다 보니 다음 상위 노출 알고리즘만 확실하게 알고 있으면 별 고민 없이 글을 찍어내면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반면 워드프레스는 외부 유입을 제외한다면, 구글에 의지하여 운영을 해야 합니다. 구글이라는 똑똑한 검색엔진은 상대로 최상의 노출을 하려면 seo를 정말 제대로 파서 그것에 맞는 정성스러운 글을 써야 하는 게 기본이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려운 구글 seo를 제대로 모르거나 세팅이 부족하면 노출이 안 됩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빠르게 포스팅을 해야 하는 이슈 키워드 위주의 콘텐츠 운영자들은 워드프레스보다 티스토리가 훨씬 유리합니다.

 

이 내용만 보면, 티스토리가 더 쉽고 노출도 잘된다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티스토리의 결정적 문제가 있는데, 바로 저품질에 걸리면 다음 노출이 전혀 안된다는 점입니다. 위에 적어드린 다음 노출이라는 강점이 완전히 사라진다는 뜻입니다.

 

 

운영비는 모든게 공짜인 티스토리 "승" 하지만..

 

그다음 운영비용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고정지출 비용이 발생합니다. 도메인을 구입하고 서버 비용도 따로 내야 됩니다. 딱히 부담스러운 금액은 아니지만 솔직히 초보자 입장에서는 몇 달 동안 수익 없이 계속 지출을 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도메인 서버 전부 카카오가 지원해 줍니다. 

 

물론 서버비를 내지 않아도 되는 만큼 위험요소도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의 소유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아이디는 내 것이지만 그 플랫폼에 대한 소유와운영권은 카카오에게 있기 때문에, 갑자기 서버(운영)를 종료하거나 말도 안 되는 정책을 내더라도 사용자는 그 정책이 아무리 불합리하다고 해도 그대로 따라야 됩니다.

 

구글 노출에 대해서도  비교를 해드리자면 티스토리는 하위 도메인으로 노출된 포스팅이 이미 구글에 많기 때문에 같은 하위도메인을 사용하는 티스토리 입문자의 글도 처음부터 구글에 노출이 꽤 잘 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는 좀 다릅니다. 처음에는 구글에 전혀 노출이 디지 않습니다.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해야만 점점 구글의 검색로직에 속하게 되고, 그렇게 꽤 긴 시간이 지나야 같은 조건 일 경우 구글에서 티스토리보다 상단에 더 잘 노출됩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엔진의 특성상 하나의 페이지 같은 도메인이 있는 것이 SEO에 마이너스 요인인데, 티스토리가 여기에 속하기도 합니다. 다른 티스토리가 한 페이지에 있으면 제 티스토리는 페이지노출이 뒤로 밀려난다는 뜻이죠. 워드프레스는 일단 루트 도메인이기 때문에 하위 도메인을 사용하는 티스토리보다 구글에 더 잘 노출된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이렇게 되기까지 워드 프레스는 전혀 노출이 되지 않는 기간에도 비용을 지출하면서 버텨야 한다는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자유도는 모든 방향으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워드프레스 "승"

 

그다음 자유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블로그로만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세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쇼핑몰이나 랜딩페이지, 아니면 뉴스까지 정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도 정말 많이 지원해 줘서 되게 운영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도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면 자유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처럼 목적에 맞게 용도 자체를 바꾸지 못하기 때문에, 길게 보고 온전히 자신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다 또 블로그를 꾸미는 것을 넘어 다른 사업으로의 확장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싶다 이러면 무조건워드프레스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나 사이트경험이 아예 없거나 초보자다. 시스템을 구축해서 놓고 자동화시켜서 좀 더 편하게 돈 벌고 싶다. 아니면 이슈키워드 뉴스위주로 콘텐츠를 운영하고 싶다. 이러면 무조건 티스토리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모든 점을 고려해서 제가 현재 티스토리만 운영하는 이유는 바로 다음 노출의 메리트 때문입니다. 저품질에 걸리지 않도록 효과적으로 콘텐츠 작성만 할 수 있다면. 다음 노출의 메리트는 엄청 강점입니다. 그리고 자동화를 위한 프로그램 활용이 좀 더 잘 통한다도 중요이유 중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 정성껏 한 개 쓸 때, 티스토리는 꼼수로 20개 정도 찍어낼 수가 있고 그게 현실적으로 매우 효과적이라는 점을 포기할 수가 없어서 저는 현재 티스토리만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티스토리가 더 좋다고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뭘 하든 그 하나를 제대로 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진입장벽이 낮은 티스토리가 쉽다고 해서 만만하게 보고 공부도 안 하면서 대충대충 하면 절대로 돈 벌 수 없습니다. 학교 처럼 시키는 것만 하면 되는 게 아닙니다. 자기가 뭘 공부할지조차 알려주지 않는 곳이 바로 이 분야입니다. 

 

결론은 애드센스 수익화를 위해 블로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티스토리로 먼저 수익을 낸 경험을 만든 후에 안정이 되면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게 좋고, 워드프레스 운영으로 넘어갈 때는 워드프레스 특성을 잘 공부해서 티스토리와는 다른 방향으로 운영을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