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ank Review

[캐논 310HS] 캐논 310HS VS 니콘 P300 비교 PART5. 인물사진 색감 비교!! (고아라디카, 고아라디카 사용기, 캐논익서스)

by No.Fibber 2011. 8. 11.

목차



     

    캐논 310HS와 니콘 P300의 샘플비교 마지막은 바로 인물사진 색감비교입니다. 언제가지 샘플만 비교하고 있을 수는 없지않겠습니까? ㅋㅋ 이 비교를 끝으로 다음편에는 310HS에 관한 리뷰 본편을 작성할 예정이니 캐논 310HS와 니콘 P300사이에서 고민이 많으셨던 분들은 마지막으로 한 번더 머리아파지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으로 샘플을 비교하기전에 우선 삼성 EX1까지 낀 삼각비교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1은 두 카메라와 완전히 다르게 1/1.8인치의 CCD를 사용한 카메라이고, 삼성 특유의 색감보단 정확함에 장단점이 공존하는 제품입니다.

    지금 비교해드리는 두 가지 상황에서도 실제와 가잔 근사치의 색감을 보이는건 EX1이기 때문에 이것을 기준으로 각 카메라가 어떤방향의 색감을 추구하는지 우선 기본 체크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EX1 VS 캐논 310HS VS 니콘 P300의 삼각 인물색감 비교.

     

     

     

     

     

     

    위에도 말씀드렸듯 실제가 가장 비슷한 색감을 보여주는건 삼성 EX1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두 카메라는 각각의 스타일에 따라 특정한 방향의 색감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인물사진의 색감을 논할때 단순히 예쁜, 화사한 이라는 얘기가 유효할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조금은 감이 잡히시나요?

    실제와 비슷한 EX1이 좋은것도 아니고, 실제보다 과장한 310HS가 무조건 더 좋은 것도 아니며, 둘 다 해당사항이 없는 P300 또한 마냥 정답일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정말 인물색감은 철저히 개인의 선호에 따라 달라진다는걸 다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문득 촬영한 사진을 보다가 굉장히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작성한 야경사진 편에서 nergal님이 두 카메라의 셔터스피드가 비슷한경우 오히려 P300이 더 색감이 맘에 든다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위에 비교한 사진의 첫번째 사진처럼 P300과 301HS의 셔터스피드가 동일하게 나온경우는 310HS보다 니콘P300의 색감이 더 밝고 화사하게 촬영 되었고, 아래사진처럼 니콘 P300의 셔터스피드가 훨씬 더 많이 나온경우는 다시 어둡고 다소 멍한느낌으로 나왔다는 사실입니다.



     

    도대체 같은 조리개에서 니콘 P300의 셔터스피드가 왜이렇게나 많이 나오는가에 대한 숙제가 하나 생기긴 했지만, 적어도 무조건 캐논이 더 화사하게 촬영되는 것은 아니다. 정말로 동일한 조건에선 오히려 P300이 더 밝고 화사하게 나온다라는 사실을 확인 했습니다. 물론 완전수동이 아닌이상 니콘이 캐논과 동일한 수치로 촬영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니콘 P300으로 이런 촬영을 하기위해선 좀 더 완벽하게 기기를 이해해야한다는 숙제가 남긴 합니다.

    인물 사진은 더 자세한 설명이 따로 필요할 것 같지는 않고 위에 말씀드린 두 카메라의 셔터스피드 차이에 따라 색감의 변화가 어떤 방향으로 일어나는지만 확인해주시면, 본인에게 맞는 카메라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진을 올려놓고 드는 생각이 몇가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처음부터 느꼈던 대로 확실히 캐논 310HS
    다 니콘 P300의 노출이 좀더 변동폭이 많고 일정하지 못하다.
    (이부분은 절대적으로 캐논 310HS승)


    두번째는 막연히 인물사진이 캐논이 더 화사할 것이라고 생각했던건 큰 편견이었다. 같은조건, 같은상황이면 두 카메라사이에서는 니콘 P300이 더 밝다(인물은)

    물론 이 모든 것이 개인의 성향에 따라 또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사진에 대한 긴 코멘트는 더 추가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사진을 보고 또 봐도, 이 인물사진으로 인해, 색감때문에 두 카메라 사이에서 고민하셨던 분들은 왠지 저 때문에 더 머리가 아파지실 것 같다는 예상이들어 참 죄송하네요. 하지만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아마 제가 작성하는 캐논 310HS의  리뷰 본편을 보시고 나면, 어느정도 생각이 정리가 되실 것 입니다.^^

    그럼 본편을 기대해주시고 캐논 310HS와 니콘 P300의 샘플 비교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콘텐츠에 포스팅된 인물사진은 한정적 테스트 콘텐츠에 사용될 용도로 본인들에게 동의를 얻은 초상권이 있는 사진들로, 퍼가시길 원하실경우 꼭 저에게 먼저 연락을 주세요!!


    2011.08.11 Franktim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