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하나 쯤, 시중의 정보를 하나로 모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오늘부터 매주 수요일, 미러리스 카메라의 온라인 인기순위를 발표합니다. 본 인기순위는 특정세력의 개입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티와 블로그 여론을 최대한 배제하고, 일반 소비자들이 실제 구매단계에서 접하게되는 가격비교사이트, 포털 쇼핑 사이트, 포털 사이트의 키워드 검색량을 각 사이트별 비중에 맞게 가중치 부여 후 그 수치를 합산하여 순위 산정을 진행 합니다.
실제 판매량으로 산정한 순위가 아닌 만큼,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 점유율 수치와는 상이 할 수 있겠으나, 보통의 소비자가 미러리스 카메라를 구매하기 위해 행하는 정보검색,가격비교 등의 활동에 대한 추적과 함께 그것을 수치화 한 자료이니 만큼 현재의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동향을 파악하는데 문제없는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순위 발표와 함께 코멘트가 필요한 이슈기종에 대한 설명도 2~3기종 함께 합니다.
2013년 5월 4주 미러리스 카메라 온라인 인기순위 By Franktime.com
당연히 소니 NEX-5R이 1위일 것 이라 생각 했는데 예상외의 반전 입니다. NX300의 1위는 재미있는 현상도 함께합니다. 다음 주도 1위가 지속될까 하는 궁금함과 함께 몇줄 코멘트 남깁니다.
삼성 NX300은 상위권에 랭크된 다른 미러리스 카메라와 정반대의 여론특성을 보였습니다. 가격비교사이트와 포털쇼핑사이트에서는 3~4위권의 순위수치를, 포털(네이버) 키워드 검색량에서는 폭발적인 1위를 차지하며 소니 NEX-5R과 NEX-3N을 간신히 따돌렸습니다.
좋게 생각해보겠습니다. 삼성 NX300은 전작보다 나아진 성능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전반적 평가도 전보다 매우 양호한 편입니다. 제품 안정성 부분에서 몇몇 지적도 있으나, 분위기가 맑음 인건 사실입니다.
단, 삼성 NX의 미래를 위해서는 나쁜면을 더 유심히 곱 씹어보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포털 검색량이 소니 NEX-5R보다 20~30프로이상 높은데, 실제 구매접접인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순위가 밀립니다. 결국 높은 관심을 받았지만, 최종 결정단계에서 구매자를 유혹하는데 실패한 경우가 상당수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소비자를 휘어잡을 킬링 콘텐츠가 부족한 것 입니다.
제가 이 전 작성한 2013 제조사별 미러리스 카메라 신제품의 의미 중 NX300에 대해 평가했던, 현 시장에서라면 이것도 저것도 아닌 존재감이라는 내용과 일치하는 결과 입니다. 적당히 괜찮은 상품성과 활발한 마케팅으로 전작에 비해 좋은 결과를 내고 있지만, 마지막 하나가 아쉬운 상황. 왜 그 차이를 넘기지 못하는지는 삼성이 더 잘 알겠죠?
"되도 않는 이유로 정신승리 그만하고, 팝업 디스플레이 빨리 넣어라."
미러리스 카메라를 가장 많이 구입하는 소비층은 일반인, 그리고 일반인 중에서도 여성입니다.
11년도에 출시한 제품이 아직도 인기순위에 올라있다는 것 자체가 참 대단한일 입니다. 화질을 전문적으로 분석하면, NEX-5N의 화질이 NEX-5R보다 오히려 나은면도 있습니다. 소니는 2년넘은 바디로 경쟁사 최신바디와 질적으로 경쟁이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면과 함께, 줄기차게 출시되는 자사 바디는 본질적인 면에서의 큰 발전없이 답보상태에 머물러있다는 역설적인 단점도 존재 하는 셈 입니다.
각설하고, 소니 NEX-5N의 실물을 보고, 본인에게 셀카가 필요없다면, 그리고 16-50 전동줌의 휴대성이 크게 와닿지 않는다면, 굳이 NEX-5R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삼성과 다르게 제품의 만듦새 부터 결과물 까지, 2년되가는 구형바디 답지 않게 충분히 괜찮은 활용성을 보여줍니다. NEX를 미러리스의 아이콘으로 만들어준 주인공입니다. 단 거지같은 인터페이스는 몇번을 욕해도 아깝지 않을 만큼 형편없으니 편의성을 중시하신다면 꼭 고민해 보세요.
이번 주 미러리스 카메라 인기순위에 관한 코멘트는 여기 까지입니다. 좀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
20130522 Frankti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