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ank Column

상온 초전도체 LK-99 정의, 이것이 불러올 미래

by No.Fibber 2023. 8. 2.

목차

    상온 초전도체가 난리입니다. 주식만 봐도 어제오늘 상한가 간 주식들도 있고, 미국도 60프로 넘게 오른 주식이 있습니다.
    초전도체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난리가 난것일까요?

     

    초전도체의 핵심은 손실 없이 전류가 흐를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도시밖 먼 에서 전기를 만들어서 도시로 전기를 보냅니다. 그런데 이 전기가 전선을 지나면서 전력손실이 발생생합니다. 구리선 안에 저항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구리보다 좋은 재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력손실 측면에서만 본다면 은이 좀 더 좋은데 비싸서 못씁니다. 적당한 가격에 제일적은 저항이 구리이기 때문에 쓰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발전소랑 도시가 거리가 멀어요. 가까이 있으면 위험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해야지만 도시에 필요한 만큼의 전기를 보낼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실제로 전기가 부족한 게 아니라 저항값 때문에 손실 보는 전기가 많다라는 뜻이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한다면 인류는 즉시 전기부족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기계나 그것을 이용한 자동차들이 전기로 전환될 때 늘어나는 양만큼 발전소를 같이 증가시켜야 하는 부담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것은 곳 지구온난화를 해결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고, 그 외에도 여러 가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초전도체가 있으면 더 적은 전기로 전자제품을 생산할 수 있어 가격경쟁력이 말도 안 되게 높아집니다. 조금 더 시선을 돌려보면 저전력이 핵심인반도체 싸움에서 초전도체를 활용하는 회사가 시장을 제패하게 될 겁니다. 지금 애플이 삼성보다 뛰어난 저전력설계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만약에 삼성전자에서 초전력반도체를 만들어서 제품을 공개한다. 그리고이 기술을 다른 경쟁사들한테 알려주지 않는고 독점적으로 활용한다. 이렇게 되면은 삼성전자가 시장을 완전히 제패해 버리게 됩니다. 아마 애플은 경쟁시도조차 못하게 돼버릴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기술이 누구한테 갈 거냐 누가 활용할 거냐 어느 나라가 개발하냐 이것이 아주 정말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겁니다.

     

    전기차라도 큰 관련이 있습니다. 초전도체를 활용하면 저항이 없다고 설명드렸죠? 그랬을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열이 나지 않다는 것인데, 열이 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도 늘어나게 됩니다. 활용 범위가 굉장히 무궁무진해요 그래서 지금은 초전도체가 진짜냐 아니냐고 이게 양산될 수 있느냐 없느냐 그다음에는 이거를 누가 가지고 있느냐 누가 활용하냐 이것에 모든 관심이 쏠려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하지만 실제 활용까지 물론 시간은 오래 걸릴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유는 현재까지 검증된 초전도체와는 그 격차가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기술로는 초전도체가 완성되려면 마이너스 195도까지 내려가야 합니다. 그래서 현실에서 적용하기는 쉽지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상온에서 사용가능한 초전도체를 어느 날 갑자기 한국이 개발한 상황인 겁니다. 그래서 이 기술이 사실이다. 아니 다를 가리는 중인데 발표도 정상적인 경로로 된 것이 아니라 연구자 중 한 명이 그 집단을 나오면서 이 결과를 아카이브라는 곳에다 갑자기 공개를 한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이게 진짜로 가능한지에 대한 확인이 먼저인 상황입니다.

     

    물론 주식 시장은 그렇지 않죠 이미 기대감이 발생했기 때문에 관련된 주가가 먼저 폭발적으로 올라간 겁니다 나중에 이게 사실이 아니다고 그러면 주가가 무너지는 거고 사실이다 하면은 그다음넥스트가 뭐냐에 따라서 더 오르거나 멈추거나 이렇게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타이밍에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볼 수 있어요

     

    어찌 됐건 이 초전도체가 사실이고 누군가 확실히 이것을 완성한다면 그 사람은 당연히 노벨상을 수상할 것 것 같습니다. 전 지구적인 관점으로는 전 세계 에너지사용량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것은 바로 온실가스 감소로 이어지고 지구온난화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만약 한국에서 완성이 되어 양산까지 될 경우기 기술 없이는 제품이 경쟁력을 잃게 되고 전 세계 모든 기업이 한국에 로열티를 지불하게 됩니다. 어느 날 갑자기 한국이 초 강대국이 되는 것도 가능한 정도의 일입니다. 

     

    이 초전도체에 대한 회의론이 만만치 않지만 점점 낙관적인 의견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연구소의 연구원은 lk99 초전도체의 구조를 시뮬레이션한 결과 기존 초 전도체보다 높은 온도에서 초전도성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논문을 썼습니다. 현재로선 기대감이 더 올라가게 되는 소식입니다.

     

    아직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한국의 연구진은 상온초 전도체에 대한 특허를  4건 출원했고 그중 1건은 승인이 되어 특허권이 발생했다고 말합니다.  과거에는 뭐 어디서 땅 파서 석유가 나오고 땅이 넓어서 식량이 많이 나와 그 나라가 부강한 나라가 되는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것을 넘어선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과학기술을 가진 나라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생긴 것입니다. 전 꼭 이 초전도체가 성공적인 결과를 내어 우리나라가 전 세계를 리드하는 강대국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